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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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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12. 30. 14:23 영상,편집

【 가드밴드 】(guard band)
 ㆍ기록신호를 구분하기 위한 비디오트랙과 트랙사이의 조그만 빈 공간
【 내레이션 】(narration)
 ㆍ화면 바깥에서 들려주는 해설
【 노이즈】(noise)
 ㆍ영상이나 음성에 불필요하게 섞여 있는 신호
【 더빙 】(dubbing)
 ㆍ비디오테잎을 복제하는 일
【 동기신호 】(sync)
 ㆍ화면을 본 바탕대로 재생하기위해 비디오에 들어 있는 신호. 수직동기와수평 동기신호가 있다
【 동기신호발생기 】(sync generator)
 ㆍ편집을 위해 여러대의 비디오가 물려 있을 경우비디오신호 혹은 기능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동기신호를 만드는
   pulse발생기
【 드럽 아우트 】(drop out)
 ㆍ비디오테잎에 칠해져 있는 자성체가 벗겨지거나 먼지나 기름등이 묻어 헤드에서 보내오는신호가 전해지지
   않거나 TV화면에 횡선 모양의 노이즈가 나타나는 것
【 디렉터 】(director)
 ㆍ연출가 혹은 감독과 같은 사람
【 디졸브 】(disolve)
 ㆍ한 장면이 차츰 사라지면서(Fade Out) 다음 장면이 서서히 나타나는 (Fade In) 장면 전환법 
 
 
  
  ㄹ~ㅁ
 
【 라인 입력/출력 】(line in/out)
 ㆍ비디오에서 비디오로 음성신호등을 넣을 신호를 내는 기계의 출력은 라인 출력,
   받는 측의 기계의 입력은 라인입력
【 러프 컷 】(rough cut)
 ㆍ영상 편집의 첫 단계인 예비 편집물. sequence에 입각하여 클립들을 단순 순서대로 배열하여 이어 붙여 놓은
   형태를 말하며, 각 클립의 길이를 인, 아웃 점보다 여유있게 적용시켜서 다시 최종 컷(final cut)에서 세밀하게
   조정가능하도록 해준다.
【 로딩 】(loading)
 ㆍ비디오 레코더에 테이프를 거는 일
【 롤 】(roll)
 ㆍ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붓
【 리액션 쇼트 】(reaction shot)
 ㆍ한 사건 다음에 그 사건의 결과를 보일 장면을 제시하는 편집상의 테크닉
【 마스터 VCR 】(master)
 ㆍ테이프를 복제할 때 오리지널 테이프를 재생시키는 데크를 마스터VCR 이라 하고, 복사본 을만드는 데크를
   slave VCR이라고 함
【 메모리 리와인드 】(memory rewind)
 ㆍ보기 시작할 화면이 있는 부분을 미리 표시해두면 리와인드할 때 카운터와 연동하여 표시한부분부터
   재생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
【 모듈레이션 노이즈 】(modulation noise)
 ㆍ테잎에 기록할 때와 재생할 때 헤드와 테이프의 특성 때문에 일어나는 변조 잡음 모션
【 모션 이펙트 】(motion effect)
 ㆍ편집상의 기법중 하나. 화면에 움직임을 주는 효과. 
 
 
 
  ㅂ~ㅅ
 
【 백 텐션 】(back tension)
 ㆍ헤드와 테이프가 적당한 압력으로 접촉하도록 공급 릴에 가볍게 브레이크를 걸어 테잎을 주행 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적당한 힘으로 끌어당겨 테잎을 팽팽하게 해주고 있는 힘
【 분배증폭기 】(distribution amplifier)
 ㆍ한 대의 VCR에서 여러대의 VCR로 동시에 복제하기 위해 비디오 신호를 증폭시켜 나누어 주는 기기
【 브랜치 코드 】(branch cord)
 ㆍ영상. 음성을 분배하기 위한 코드
【 비디오 게인 】(video gain)
 ㆍ비디오 신호의 진폭, 비디오 신호의 볼륨 레벨을 결정하는 VCR의 컨트롤.
 ㆍ비디오 트랙 (video track)-VCR에서 비디오 신호와 동기신호가 기록되어 있는 부분
【 비디오 트랙 】(video track)
 ㆍVCR에서 비디오 신호와 동기신호가 기록되어 있는 부분
【 비월주사 】(interlaced scanning)
 ㆍTV의 영상은 525개의 주사선으로 이루어진 수평라인을 초당 60번을 뿌려주어서 표시한다.
   이때 홀수 라인과 짝수 라인으로 구분하여 먼저 홀수라인을 주사하고 다음에 짝수라인을 주사하여 표현하는
   방식. 그러나 요즘의 디지털 기기는 순차적주사(progressive scan)방식을 사용한다.
【 사운드 이펙트 】(sound effect)
 ㆍ화면의 내용과 움직임에 따른 각종 음향효과
【 세대 】(generation)
 ㆍ레코딩의 횟수를 세는 단위.
 ㆍ첫 번째 레코딩을 제1세대라 하고 거기서 복사하면 2세대, 다음은 제3세대라 하는데 세대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노이즈가 많아져 화질은 떨어진다.
【 세프티 존 】(safety zone)
 ㆍTV는 브라운관의 성질이나 수상기의 조정상태등으로 송출되는 화상의 100%를 표시하지 못한다.
   이런 제약 조건을 고려해서 촬영이나 편집시 화상의 주위에 여유있는 스페이스를 갖도록 구도를잡게 되는데
   이 안전 범위를 safety zone 혹은 safety area라고 한다.
【 수퍼 임포징 】(super imposing)
 ㆍ화면에 자막이나 특수 효과 장치의 페이더 컨트롤을 써서 어떤 영상신호에 다른 신호를 겹치는 것
【 스큐 】(skew)
 ㆍ비디오테잎을 재생했을 때 화면 윗 부분이 구부러져 보이는 일이 있다. 이것은 공급 릴과 어샘블리 주위에 있는
   첫 번째 로타리 아이들러 사이의 테잎이 팽팽하지 않아서인데, 이 테잎이팽팽하게 되는 긴장도를 스큐라고 한다.
【 스톱 모우션】(stop motion)
 ㆍ영상의 움직임을 일시 정지시키는 기법. 다른 말로 정지화면, 스틸 재생이라고도 함
【 스틸 】(stil)
 ㆍ정지된 화상 .
 
 
 
  o~ㅊ
 
【 압축 】(compression)
 ㆍ정지영상이나 동영상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로 데이터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 하거나 중복된 부분을
   하나의 신호로 줄임으로써 자료저장 공간을 절약하는 기법. 압축방법은손실 압축과 비손실 압축이 있는데,
   텍스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압축에는 비손실 압축을 그래픽 데이터와 같이 데이터의 손실이 이루어져도 크게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손실 압축사용한다. JPEG과 퀵타임코덱등이 손실 압축방법에 속한다.
【 액션 커트 】(action cut)
 ㆍ2개의 사건을 서로 대비시켜 만드는 제작 또는 편집기교. 한 사건이 일어 났을 때 그 사건이 끝나기 전에 다른
   사건으로 바꾸는 것. 플롯을 발전시키고 긴장감을 고조시키기 위해 사용.
【 아이 라이트 】(eye light)
 ㆍ작은 연필 모양의 스포트 라이트. 피사체의 눈에 비추어 눈을 빛나게 강조함
【 애드립 】(adrib)
 ㆍ미리 정하지 않고 즉흥적인 감동에 맡기는 카메라 워크, 동작
【 액센트 라이트 】(accent light)
 ㆍ필요한 곳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조명.
【 액션 커트 】(cutting on the action)
 ㆍ2개의 사건을 서로 대비시켜 만드는 제작 기법.
 ㆍ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끝나기전에 카메라를 다른 사건으로 바꾸는 것
【 애프터 레코딩】(after recording)
 ㆍ후시 녹음. 이미 기록된 화면에 대해 뒤에 효과음이나 음악, 해설등을 녹음하는 일.
   오디오 트랙만 녹음상태가 되며, 재생되는 영상을 보면서 녹음할 수 있다.
【 어렌지 】(arrange)
 ㆍ하나의 의도에 따라서 소재를 취사 선택하고 배열을 정리하는 일.
【 어셈블리 편집 】(assembly editing)
 ㆍ오리지널 테잎(소재용 테잎)을 마스터 테잎(수록측의 테잎)상에 프로그램의 구성순에 따라 기록을 반복해
   나가는 방식. 오리지널 테잎은 프로그램 구성순으로 수록되어 있지 않거나 테잎이 여러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편집 작업에 있어서는 오리지널 소재의 편집 개시점 영상 또는 음성의 오리지널 IN 점)과 마스터 테잎의 편집
   개시점(마스터 IN 점)을 결정 진행한다. 수록용 VCR은 편집이 실행되면 동기재생 상태로부터 편집 개시점을
   경계로 모든신호(영상, 음성, CTL신호,타임코드)가 기록 상태가 된다.
【 에디트 아웃 】(edit out)
 ㆍ인서트 편집때 edit in시켜서 insert한 신호의 끝 부분
【 에디트 인 】(edit in)
 ㆍ편집할 때 하나의 비디오 신호를 다른 신호로 바꾸는 것
【 오프라인 편집】(off line editing)
 ㆍ오프라인 편집은 본래 프로그램당 온라인 편집시간을 단축하여 고가인 온라인 설비의 운용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적 기능으로써 도입된 것이다. 따라서 설비는 가정용의 S-VHS VCR과 같이 가능한한 간단하고
   조작성이 좋은 것을 필요로 한다. 오프라인 편집의 목적은 방송용 Digi-Beta VCR을 사용하지 않고 비교적
   저렴한 카세트 VCR과 카세트용 편집기를 사용하여 수회에 걸친 더빙과 편집에 의하여 편집 데이터(timecode)를
   얻게 된다. 그러나 디지털 편집에서의 오프라인 편집은 조금은 다른 개념이 들어있다. 즉 편집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영상을 캡쳐하는 단계에서 퀄리티가 낮은 수준의 세팅값으로 기록하여 러프(rough cut)을 만든다
【 온 라인 편집 】(on line editing)
 ㆍ방송으로 바로 직결되는 편집으로 영상을 조정하거나 컬러보정 등을 행하는 편집이다. 오프라인 편집이 편집
   데이터(타임 코드)를 얻기 위한 것이 주목적인데 반해, 온라인 편집장치는아주 능률적이고 정확하게 편집처리를
   하는 것으로 PD나 에디터의 관점은 오로지 디졸브효과나 타이틀 문자 등의 슈퍼, 와이프 등의 영상처리 등 제작
   의도에 관심을 두며 편집 기술자는 영상의 화질이나 색보정 등 화질관리에 기술력을 집중한다.
【 와이프 】(wipe)
 ㆍ화면이 문이 열리는 것처럼 움직여서 다음 화면으로 연결하는 장면 전환의 한 기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응용이
   있다
【 와인드 릴 】(wind reel)
 ㆍ공급 릴에서 나온 테잎이 VCR의 tape path를 통해서 마지막으로 감기는 릴.
【 서트 편집 】(insert editing)
 ㆍ비디오 테잎에 들어있는 화면이나 음성사이에 다른 화면이나 음성을 삽입해서 행하는 비디오편집
【 인터레이스 】(interace)
 ㆍ비월주사 참조
【 전자편집 】(electronic editing)
 ㆍ비디오 테잎에는 화상이 가느다란 자기의 선 형태로 기록되어 있으므로 영화테잎처럼 가위로잘라서 잇는 식의
   편집 방법을 할 수 없다. 그래서 한 대의 비디오 레코더로 재생하여 그 화상과음성을 다른 한 대에 수록하는
   방법으로 편집을 하는데 이것을 전자 편집이라 한다.
【 종횡비 】(aspect ratio)
 ㆍTV화면의 규격.
【 주사선 】(scanning line)
 ㆍ비디오 카메라의 촬상관이나 브라운관에서는 스크린 위에 전자 빔을 한 줄 한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주사하여
   화사을 얻거나 재현하거나 하는데 이를 주사선이라 한다.
【 지터 】(jitter)
 ㆍTV화면이 옆으로 흔들리는 현상. VCR의 경우에는 테잎의 속도나 헤드의 회전이 고르지 안게일어나는 현상이다.
【 자막기 】(character generator)
 ㆍ아날로그편집에서 문자나 숫자를 영상신호에 집어넣는 기기장면전환효과 (Transition effect)- 한 컷에서 다른
   컷으로 장면이 전환될 경우 변환되는 순간의 영상사이에 변화를 주는 효과와이프, 디졸브등 
 
 


 
  ㅋ~ㅎ
 
【 캡쳐 】(capture)
 ㆍ디지털편집에서 촬영된 영상을 재생과 동시에 컴퓨터의 저장장치로 기록하는 것
【 커트 】(cut)
 ㆍ하나의 연속된 화면
【 커트 백 】(cut back)
 ㆍ2개의 사건이 같은시간에 나란히 전개되는 것을 나타낼 경우나, 또는 현실을 묘사하는 컷 속에 과거의 회상을
   끼워넣거나 할 경우에 양쪽 장면을 커트의 연결로 번갈아 묘사하는 기법
【 커트 인 】(cut in)
 ㆍ동일 장면의 기다란 커트 속에 다른 화면을 일부 단독으로 삽입하는 영상처리 트랙 (track)- 비디오 테잎 위에
   신호가 기록되는 길. 오디오 트랙과 컨트롤 트랙은 위 아래의 끝 부분에 있고, 비디오 트랙은 중앙부에 사선방향
   으로 들어 있다
【 트랙킹 】(tracking)
 ㆍ비디오를 재생할 때 비디오 헤드가 기록할 때와 같은 트랙을 통과하도록 하는 일
【 페이드 인 】(fade in)
 ㆍ어두운 화면이 점점 밝아지는 것 (FI), 장면전환기법의 하나
【 페이드 아웃 】(fade out)
 ㆍ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는 것 (FO)
【 프레임 】(frame)
 ㆍ비디오나 TV에서 송수신되는 1장의 화면을 말한다. NTSC는 초당 30프레임 PAL은 초당 25프레임의 장면을
   화면에 뿌려 사람의 눈을 속이는 기법으로 동영상을 만든다 
 

posted by 권용호